#034. 봉고3코치 매연저감장치 DPF 성능검사 후기, 물받이 DIY
안녕하세요, CamperBCM입니다.
요즘 5등급차량 규제 강화로 인해 DPF에 관심이 많으실텐데요,
저는 2020년 4월 DPF를 장착하였습니다.
장착만 하면 끝이 아니라 장착 구조변경검사 합격 이후 45일 이상 차량 이용 후 75일 이내에
(즉, 장착일로부터 45일~75일 사이에)
DPF가 잘 작동되고 있는지 검사소에서 성능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 성능 검사까지 통과해야만
비로소 특별한 문제 없이 정기 종합검사만 받으러 다니면 되는 겁니다.
심지어 장착일로부터 3년 간 환경개선부담금, 배출가스검사를 면제해주죠.
(검사 자체를 면제해주는 게 아니라 검사 항목 중 배출가스검사 항목을 면제해줌)
DPF 장착 구조변경검사 후 45일 간 운행하면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저는 최초 성능검사 때 재검사가 나왔는데요,
그 원인은 바로 주행장치에 주행 기록이 누락된겁니다.
45일이나 운행했는데 정작 기록된 건 3일 정도밖에 없었던 겁니다.
물론 차를 3일만 몰고 42일 동안 가만히 세워두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 45일 중 주행 기록이 최소한 1주일(7일) 이상 있어야한다고 합니다.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DPF 재생 내용이 잘 기록되는지도 성능검사 항목에 있는가 봅니다.)
저는 거의 매일 차량을 운행했는데, 기록된 건 3일 밖에 없다고 하니 참 황당할 따름이었죠.
알고보니 기록장치에 꽂혀있는 SD카드의 쓰기 방지 레버가 차량 진동에 의해 밀려올라가서
3일 이후의 기록들이 기록되지 못했던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워런티 기사님께서 SD카드 쓰기 방지 레버가 움직이지 못하도록 강력본드를 발라주셨지요.
그 이후 재검사를 들어가서 합격하게 됩니다.
재검사는 시간이 없어서 거의 75일을 꽉 채우고 검사를 받게 되었죠.
정말 불안했습니다. 75일을 넘겨서 벌금을 내면 어떡하지? 이렇게요.
다행히 합격하게 되었고,
낡고 깨져서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차체에 이물질이 튀기 일쑤였던 애증의 플라스틱 물막이.
교환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교환을 어떻게 진행했는지는 영상을 통해 확인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