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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CamperBCM입니다.

 

요즘 5등급차량 규제 강화로 인해 DPF에 관심이 많으실텐데요,

 

저는 2020년 4월 DPF를 장착하였습니다.

 

장착만 하면 끝이 아니라 장착 구조변경검사 합격 이후 45일 이상 차량 이용 후 75일 이내에 

(즉, 장착일로부터 45일~75일 사이에)

 

DPF가 잘 작동되고 있는지 검사소에서 성능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성능검사 땐 DPF가 매연을 잘 포집하는지 검사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매연검사만 이루어집니다.

이 성능 검사까지 통과해야만

 

비로소 특별한 문제 없이 정기 종합검사만 받으러 다니면 되는 겁니다.

 

심지어 장착일로부터 3년 간 환경개선부담금, 배출가스검사를 면제해주죠.

(검사 자체를 면제해주는 게 아니라 검사 항목 중 배출가스검사 항목을 면제해줌)

 

DPF 장착 구조변경검사 후 45일 간 운행하면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저는 최초 성능검사 때 재검사가 나왔는데요,

 

그 원인은 바로 주행장치에 주행 기록이 누락된겁니다.

 

45일이나 운행했는데 정작 기록된 건 3일 정도밖에 없었던 겁니다.

 

물론 차를 3일만 몰고 42일 동안 가만히 세워두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 45일 중 주행 기록이 최소한 1주일(7일) 이상 있어야한다고 합니다.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DPF 재생 내용이 잘 기록되는지도 성능검사 항목에 있는가 봅니다.)

맙소사.... 검사 불합격이라니..

저는 거의 매일 차량을 운행했는데, 기록된 건 3일 밖에 없다고 하니 참 황당할 따름이었죠.

 

알고보니 기록장치에 꽂혀있는 SD카드의 쓰기 방지 레버가 차량 진동에 의해 밀려올라가서

 

3일 이후의 기록들이 기록되지 못했던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워런티 기사님께서 SD카드 쓰기 방지 레버가 움직이지 못하도록 강력본드를 발라주셨지요.

 

그 이후 재검사를 들어가서 합격하게 됩니다.

 

재검사는 시간이 없어서 거의 75일을 꽉 채우고 검사를 받게 되었죠.

 

정말 불안했습니다. 75일을 넘겨서 벌금을 내면 어떡하지? 이렇게요.

성능검사 재검은 당당히 합격... ^^

다행히 합격하게 되었고, 

 

낡고 깨져서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차체에 이물질이 튀기 일쑤였던 애증의 플라스틱 물막이.

 

교환 작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교환을 어떻게 진행했는지는 영상을 통해 확인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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