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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CamperBCM입니다.
오랜만에 DIY글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변속기(트랜스미션)는 내연기관 자동차라면 반드시 존재하는 부품이죠.
자동변속기는 동력을 전달하는 톱니가 직접 맞물리는 것이 아니라
자동변속기오일로 간접적으로 톱니에서 톱니로 동력이 전달하기 때문에
D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는 것이 가능합니다.
반면 수동변속기는 단수 별로 톱니가 직접 맞물리기 때문에 정차 시 클러치를 밟아서
반드시 무부하 상태로 만들어줘야 합니다.
방식의 차이로 인해 수동변속기가 동급 모델의 자동변속기에 비해 연비가 우수합니다.
요즘은 자동변속기 기술의 발달로 그 격차가 좁혀지긴 했지만,
그 간격을 더 좁히기 위해 듀얼클러치 반자동미션(DCT)을 도입하기도 하죠.
봉고3코치/밴의 경우 4단 자동변속기, 5단 수동변속기 모델이 있었고
자동변속기는 장축 모델(코치 기준 12인승)에서만 선택할 수 있었으며,
초장축 모델(코치 기준 15인승)은 수동변속기로만 출시되었습니다.
제 봉고3코치 15인승 수동변속기 차량의 기어봉은 글씨가 다 지워졌고, 기어부츠는 많이 헤져버려서
모비스에서 부품 구입 후 DIY로 교환을 하게 되었는데요,
자세한 교환 내용은 영상을 통해 확인하시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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