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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정비가 시작되고..

 

김선우님이 꼼꼼하게 원인 분석하고, 가제트님이 작업에 돌입

 

정비를 시작하기 전에 분석된 원인을 저를 불러 자세히 설명해주신다.

 

삼발이 생각하고 큰 돈 깨질 각오를 하고 있던 찰나..

 

의외로 간단한 문제일 수 있다는 설명..

 

클러치를 당겼다 놓았다 해주는 클러치 실린더 관련 호스 한 쪽이 터져있었다.

클러치 실린더

클러치액이 새어나온 흔적이 보이는 상황..

 

우선 미션을 내리기전에 이것부터 조치하고 클러치 및 기어 변속 잘 작동되는지 테스트해보고

 

그래도 안되면 미션 내려서 삼발이인지 아닌지 분석하자는 의견.

 

어느 정도 견적이 줄어들 수도 있다는 희망감...

 

만일 미션을 내리게 되는 상황이 오면 클러치디스크 마모가 어느 정도 이상 진행됐다면

 

아직 더 쓸 수 있다 해도 미션 내린 겸 교환해야겠다는 생각은 가지고 있는 상태로

 

카맨패밀리 사무실 쇼파로 복귀.

어떻게든 비용을 아끼려는 차주(특히 포터, 봉고3), 중량짐을 많이 싣고 다니는 차주, 잘못된 운전습관(클러치 관련)에 의한 클러치 디스크 마모는 이런 결과를 불러옵니다. 이런 지경에 이르기 전에 교환을 했어야 합니다. 저 상태로 다니면 안전에 치명적이죠.

 

카맨패밀리 영상에 나오는 그.. 자주 가제트님이 (숙취로)누워 쉬고 있는 바로 그 쇼파다.

 

얼마나 기다렸을까, 김선우님이 카맨 사무실로 와서는 테스트 운전을 해보라고 하신다.

 

나는 넙죽 알겠습니다 하고 차에 올랐다.

 

기어는 너무 잘 들어갔고, 옆에서 다른 차량 정비를 시작하려는 가제트님께 엄지척 날리며 테스트운전.

 

영상에서 자주 운행하시는 방지턱코스랑, 신방공원 코스로 해서 테스트 운전 후 복귀.

 

정비 결과는 대만족.

 

다시 카맨패밀리 사무실로 돌아와서 김선우님과 이야기를 나누는데..

 

클러치액과 클러치 실린더 교환 이후에 기어가 전혀 들어가질 않았다고 한다.

 

난 화들짝 놀랐고, 김선우님이 설명을 계속 이어감..

 

인수하신 지 얼마나 됐냐는 물음에 내가 두 번째 차주고 1년 6개월 가량 몰았음을 말씀드림.

 

클러치 간극이 순정 상태가 아니라 임의로 조정되어있었기 때문에

 

클러치실린더와 클러치액 보충이 되었는데도 불구하고 기어가 듣질 않았다는 설명.

 

클러치 간극은 파워클러치같은 클러치 관련 사제 제품을 달거나

 

그런 특수한 상황이 아닌 이상 순정 출고 상태에서 절대로 조정해서는 안되는 부분이다.

클러치 간극, 건드리지 마세요...

 

전 차주가 클러치 관련 정비 비용을 아끼기 위해 그런건지

 

혹은 정비소에서 자꾸 돈을 깎으려는 전 차주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은 건지

 

병원으로 따지면 전 차주의 반려동물 환부에 수술을 한 게 아닌 항생제 처방만 해준 그런 꼴..

 

클러치 간극 조정, 클러치액 보충, 클러치실린더 교환에 대한 부품 및 기술료 결제 후 귀가.

 

정직하고 확실한 카맨패밀리의 자동차정비이야기 앞으로도 잘 시청하고 배우겠습니다. ^^

 

-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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