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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Camperbcm입니다.

 

오늘은 5등급차량에 대한 이야기를 좀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공해차량으로 지목되고 있는 5등급차량

 

현재 차량을 소유하고 계신 분이라면, 적지 않은 분들이 5등급 차량일겁니다.

 

5등급차량은 주로 2002년 7월 1일 이전 배출가스 기준이 적용된 경유차량이지만

 

자신의 차량이 2002년 7월 1일 이후에 생산 혹은 출고되었다고해서 무조건 4등급인 건 아니고

 

자동차 부품 설계에 들어가는 시간, 그리고 이미 생산된 새 차를 폐차시킬 수는 없으니

 

이후에도 한동안 7월 1일 이전 기준을 적용한 차량은 생산되었습니다.

 

2006년 기준을 적용한 디젤 차량부터 4등급이 되는데요. 

 

그렇다고 해서 2006년 이후에 나온 디젤차들이 모두 4등급인 것도 아닙니다.

1세대 쏘렌토(BL). 쏘렌토의 경우 전면 둥근 밀레니엄 로고는 지역번호판 시절(2002~2003)에 달려 나옴.

예를 들면 구형 1세대 쏘렌토(BL)의 경우

 

단종 직전인 2008~2009년까지도 174마력(5등급), 178마력(4등급) 이었을 정도니까요. 

 

그래서 환경부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사이트에서

 

차량번호 조회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소유자의 개인정보가 필요함)

1987년 이전 가솔린엔진 적용 차량 또한 5등급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1987년 이전 기준으로 생산된 가솔린 차량 역시 5등급차량에 해당됩니다.

 

차량을 잘 아껴 관리해가며 타고 계실 올드카들이 주로 해당할텐데요

 

자동차 10년 타기 운동 등 자원 절약 정신을 잘 해오던 분들껜 날벼락같은 소식이겠죠.

 

제 봉고3코치 차량 또한 5등급 디젤 차량으로, DPF 설치를 완료한 차량입니다.

 

DPF 설치 후기는 조만간 다음 포스팅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

자동차 머플러. 사진은 DPF와 관련 없음.

 

DPF를 설치한다고 해서 등급이 바뀌진 않습니다. 

 

DPF 설치 이후 환경부에서 다시 차량번호를 조회하면 이렇게 나옵니다.

 

"5등급 차량이지만, 저공해조치를 완료한 차량"

 

정리하면, 등급이 변하진 않았지만 저공해조치를 완료하였으니 운행제한이나 조기폐차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런 의미가 되겠죠.

 

저는 DPF를 설치하고 운행제한으로부터의 자유를 얻었습니다.

 

DPF를 설치하면 3년 간 환경개선부담금 면제,

 

배기가스검사 면제(배기가스부분만 면제한다는 것이지 자동차 검사 자체를 면제하는 것은 아님)

 

3년 간 필터 무상 클리닝(10개월에 한 번씩이며, 클리닝한 부품을 가져와서 교환해주는 방식)

 

그런데 3년 간 필터 무상 클리닝도 맹점이 있어요.

엔진오일필터. 사진은 DPF 와 관련 없음.

 

아무 블로그에도 없는 내용일테고(업체 등 아는 사람들만 알겠죠)

 

제 경험담이기에 작성해봅니다.

 

 

첫 클리닝땐 6개월밖에 안됐는데 이 업체 저 업체에서 연락이 아주 동날 정도로 옵니다.

 

아무래도 첫 필터는 신품이 달려있으니 어떻게든 떼어가려고 (필터가 돈이 됩니다. 백금덩어리죠.) 달려듭니다.

 

그리고선 그냥 겨우 버틸 수 있을 정도의 노후된 필터를 가져다 꽂아주죠.

 

그 다음부터는 아무 업체에서도 연락 안옵니다.

 

이 때 부터는 차주가 알아서 10개월 경과하면 DPF 제조 업체에 연락해서 권리를 챙겨야됩니다.

 

참... 야박하죠.

 

좀 더 상세한 5등급차량 이야기, 구형 내비게이션 수리,

 

아울러 연료필터 어셈블리(assembly. ASSY. 앗세이.), 흡기 클리닝, 수동밋션오일 교환기는

 

영상을 통해 확인하시죠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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